실시간 뉴스



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베타 오픈


PC기반 복잡한 블로그 탈피, 모바일 최적화 제작툴 제공

[정미하기자] 다음카카오가 모바일 지향 블로그 서비스를 선보인다.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우선 플레인은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출시됐으며 iOS버전은 곧 출시될 예정이다. 정식 서비스는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플레인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해 블로그 포스팅 공간인 '내 플레인'에서 손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는 제작툴을 제공한다. 하나의 글에 텍스트·이미지·링크·영상 등 다양한 소스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고, 최대 30장까지 여러 장의 사진을 한번에 올릴 수 있다.

특히 돋보기 아이콘의 콘텐츠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포털 다음의 이미지나 유튜브 동영상을 불러와 포스팅할 수 있다.

플레인은 블로그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정보 검색 기능도 갖췄다. '찾아보기' 화면의 검색창에 태그·글·사람 등 다양한 분야의 관심 키워드를 입력하면 해당 키워드가 정보를 찾을 수 있다. 평소 자주 검색하는 단어는 별 표시 아이콘을 클릭해 태그 저장을 해놓을 수 있다.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플레인은 이용자별 맞춤화된 추천 태그를 지원해 비슷한 취향을 가진 모바일 블로그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자주 방문하는 플레인은 즐겨보기로 설정을 해놓으면 자유롭게 관심 플레인을 오가며 정보를 교류할 수 있다.

별도의 친구 신청·수락 과정 없이 즐겨보기로 설정된 플레인 친구들의 소식은 메인 페이지 좌측 하단의 즐겨보기 탭을 통해 한자리에 모아볼 수 있다.

또한 플레인에서 발견한 좋은 포스팅에 하트 아이콘을 터치해 느낌을 표현할 수 있고, 댓글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다. 또한 개별 포스팅마다 연관글을 추천해줌으로써 이용자가 계속해서 관심 분야의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마음에 드는 포스팅은 내 플레인을 비롯해 카카오톡·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 등 주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도 공유할 수 있다.

다음카카오 전보경 플레인 서비스 총괄은 "플레인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진정한 모바일 블로그 서비스"라며 "다양한 사람들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최신 트렌드까지 접목시킨 플레인은 신개념 모바일 블로깅 트렌드를 주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미하기자 [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다음카카오, 모바일 블로그 '플레인' 베타 오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