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유미기자] 최근 수량을 한정해 희소성을 강조하는 한정판 마케팅을 넘어 정해진 기간 동안만 반짝 판매하는 '디데이 마케팅'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름만 앞세운 식상한 한정판이 아니라 판매 기한을 명시해 디데이(D-Day) 카운트다운에 돌입하는 것이다.
디데이 마케팅은 특별한 시즌이나 기념일, 계절적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수단이 되고 있다. 특히 외식업계에서는 주로 신메뉴 출시에 맞춰 디데이 마케팅을 진행해 메뉴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치와 호기심을 높이고 매출을 올려주는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실제로 카페베네는 2월 초부터 4월 초까지 판매기간 제한을 두고 생딸기 신메뉴 5종을 출시한 결과 지난 24일 기준으로 전체 매출 대비 15%가 넘는 높은 판매 비율을 보이고 있다. 또 이들 제품들은 현재까지 총 15만 개 이상 판매됐다.
또 졸업과 동시에 입학을 준비하는 2~3월은 졸업 및 입학생의 지갑을 겨냥한 디데이 마케팅이 활발하게 이뤄진다.
스테이크하우스 빕스는 얌 스톤 안심 스테이크와 립아이 스테이크로 구성된 '졸업 세트'와 시즌 스페셜 샘플러로 구성된 '입학 세트'를 출시했다. 다음 달 8일까지 졸업∙입학생들에 한해서 해당 메뉴를 주문하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아워홈에서 운영하는 고메뷔페 '오리옥스 코엑스'는 오는 3월 31일까지 2달간 졸업입학생에게 15% 할인 혜택과 함께 1인 무료 식사권을 증정한다.
연인들의 기념일, 밸런타인데이나 화이트데이 역시 디데이 마케팅의 타깃이다.
SPC그룹은 다음 달 15일까지 화이트데이 시즌을 맞아 디즈니 캐릭터 제품을 출시하고 해피포인트 고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국의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3개 브랜드 매장에서 디즈니 캐릭터 제품을 구입하면 해피포인트가 100포인트씩 추가로 적립된다.
또 해피포인트 페이스북에 각 매장에서 디즈니 캐릭터 모양으로 특별히 디자인된 '디즈니컵' 3종을 모아 사진을 찍어 올리면 추첨을 통해 해피포인트 5천 포인트와 디즈니 기프트백 등을 증정하는 온라인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스타벅스는 밸런타인 시즌 전용 음료인 라스베리 트러플 모카와 함께 특별 머그와 텀블러 등을 2월 한 달간 한정적으로 판매한다. 여기에 2월 26일부터 3월 18일까지 3주간 벚꽃을 주제로 한 체리블라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특정한 기간 동안 판매하는 디데이 메뉴나 시즌 이벤트는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할 뿐 아니라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는 전략"이라며 "제철과일 메뉴를 가장 맛있는 기간에만 판매하고자 디데이를 설정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시즌 한정 메뉴와 고객 이벤트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email protected]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