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현주기자] 게임문화재단에 기부금을 낸 일부 게임 업체들이 기부금의 일정금액을 자사가 지정한 사회공헌사업에만 쓸 수 있도록 제한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강은희 의원(새누리당)은 게임문화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기부금 출연 및 사업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또 이 업체들이 주도하는 한국게임산업협회(현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에 일정액을 위탁사업비로 주도록 약정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 분석 결과에 따르면 외국계기업인 A사의 경우 전체 기부금의 100%, 대기업계열인 B사는 45%를 자사가 지정한 사회공헌사업에 사용했다.
이들 기업들은 게임문화재단 이사회와 별개로 '기부금 관리위원회'를 따로 구성해 재단의 사업계획, 사업방향을 결정하는 권한을 행사함으로써 기부금을 낸 기업의 이해에 맞는 사업을 추진해 왔다는 게 강 의원의 설명이다.
지난해 말 기준 게임문화재단이 모금한 기부금은 106억7천만원 규모로 그 동안 80억7천만원을 집행한 후 잔액이 26억여원 밖에 남지 않았으며 연말까지 기부금 잔액이 2억원으로 예상돼 추가로 모금되지 않으면 사실상 재단은 문을 닫아야 하는 형편이라고 강 의원은 설명했다.
또 지난해 전체예산 72억9천만원 중 90%인 65억원이 사업비로 배정되었으나 이중 50%인 32억만 지출되는 등 파행 운영되고 있으며 게임과몰입 예방 및 교육에 11억3천만원이 배정됐으나 17% 수준인 1억9천만원 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게임문화재단은 앞서 지난 2006년의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에 게임이 건전한 여가문화로 정착할 수 있도록 게임문화에 대한 인식개선과 건전한 게임문화조성을 위해 2008년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주도하고 주요 게임 업체들이 기부금을 출연해 설립됐다.
강 의원은 "한국게임문화재단이 중립적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의 한 개 부서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최근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정치권 뿐 만아니라 사회전반에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게임문화재단마저 독립적이고 중립적으로 운영되지 못한 것 같아서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강조했다.
강현주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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