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기자] 민주통합당 전병헌 의원이 게임 산업의 한류 지속을 위한 정책제언집을 8일 발표했다 .
전병헌 의원은 정책자료집을 통해 게임산업의 고부가가치와 수출 상황을 진단하고 게임한류의 지속조건으로 '산업트렌드 변화에 즉응하는 제도'와 '통상이슈 개선을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제시했다.
게임산업은 지난 2003년부터 2011년까지 8년간 12배 이상 수출액을 늘려왔다. 지난해 게임산업 수출액인 21억 6천만 달러는 중형 자동차 5만5천대를 수출하는 것과 맞먹는 경제효과다.
특히 자동차보다 게임의 매출순이익률이 4배 이상 더 높다는 것을 감안하면 게임산업의 매출 순이익은 중형 자동차 22만대를 수출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최근 들어 게임한류의 핵심 지역인 중국에서의 한국게임 성적은 예전만 못한 추세다. 크로스파이어와 던전앤파이터 이후 이렇다 할 신작들이 중국에서 자리를 잡지 못했다.
중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온라인게임 개발국 분포를 보면 지난 2008년 한국이 29.7%를 차지했지만 2009년에는 25.6%로 일부 후퇴했다. 전병헌 의원은 "이제야말로 정부차원의 게임한류 지속을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가장 먼저 자율 규제 환경의 안정화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게임 콘텐츠의 창의성과 글로벌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현행 법정 등급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중국과의 통상이슈 문제에 대해서는 "문화부가 한중FTA에만 기대고 있을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현재의 비대칭 규제를 해소해 나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세계 게임이용자백서(가칭)' 발간도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국내 기업들이 수출에 겪는 가장 큰 애로점이 해외 게임 이용자의 성향 정보 부족"이라며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보다 현지 시장에 대한 연구를 확대해 게임기업들의 수출을 용이하도록 세계 게임이용자백서 발간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허준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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