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표현명 KT " SKT아이폰은 WiFi에서 게임 안돼"


끊김과 간섭 없는 프리미엄존 구축, 이동하며 쓰는 '핸드오버'도 지원

KT 개인고객부문 표현명 사장은 2일 광화문 본사 올레스퀘어에서 네트워크 전략발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와이브로 전국망 구축과 함께 보다 강화된 와이파이 전략과 기술을 소개했다.

이미 KT는 과거 '네스팟'으로 운영되던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재정비해 쿡앤쇼, 올레 등으로 이름을 바꾸고 아이폰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상황. 특히 KT는 대대적인 지상파 광고 등을 곁들여 타 통신사에 비해 '와이파이'에 강점이 있다는 것을 홍보해왔다.

이번에 KT가 발표한 전략은 와이파이를 더욱 보완, 강화함으로써 본원적인 서비스 경쟁을 하겠다는 것이다.

표현명 사장은 "경쟁사(SK텔레콤)가 아이폰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는데, 우리는 이런 부분을 예상하고 있었다. KT는 아이폰을 1년 반 가량 먼저 유통하면서 쌓은 노하우가 있고, 이 부분에서 분명히 경쟁사 가입자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특히 "와이파이 전략의 경우 KT가 단연 선두"라면서 "고객들은 같은 단말기라면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선택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와이파이에서도 '핸드오버'가 되네?

KT의 와이파이 네트워크는 현재 통신3사 중 가장 강력한 수준의 인프라라고 평가받고 있다.

LG유플러스의 경우 가정용 와이파이 중심으로 200만개가 설치돼 있다고 강조하고 있지만,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재라기 보다는 개인용 네트워크의 성격이 강하다.

SK텔레콤은 와이파이보다는 3G망을 이용한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와 올 7월 상용 서비스를 시작할 4세대 네트워크 LTE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이 회사는 상대적으로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KT에 비해 적은 2만1천곳을 운영중이다.

표현명 KT 사장은 "2월말 현재 전국 4만7천곳의 와이파이존을 구축했는데 이를 연말까지 10만곳으로 늘리겠다. 아울러 와이파이가 간섭이나 혼신 등으로 불안정하게 끊겼던 문제를 해결한 고품질 와이파이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설명했다.

KT가 선보인 새로운 와이파이 기술중 하나는 바로 '핸드오버' 기술이다. 이는 와이브로 등을 백홀로 이용하는 기존 '모바일와이파이'와도 다른 기술이다.

통상 '핸드오버'는 휴대폰 음성통화를 위해 이동통신망에서 제공하는 기능이다. 와이파이는 이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 와이파이존에서 조금만 움직이더라도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했었다.

표 사장은 "도심 곳곳에 설치돼 있는 CCTV의 영상전송용 광케이블을 공동으로 사용함으로써 걷거나 움직이더라도 와이파이가 끊기지 않고 '연결 접속'이 가능하도록 했다"면서 "이를 통해 와이파이 AP(액세스포인트)간 핸드오버가 가능한 신개념 와이파이 존, 스트리트를 확대 구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 5GHz 주파수로 '청정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아울러 와이파이에서 고질적으로 발생하는 혼신과 간섭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5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새로운 와이파이 AP도 보급하겠다는 게 KT의 전략이다.

현재 널리 쓰이는 와이파이 AP는 2.5GHz인데, 통신사는 물론 각종 사설 AP까지 넘쳐나면서 상호 간섭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모두 같은 주파수 대역폭을 쓰기 때문에 보안에도 취약하고, 와이파이의 장점인 '빠른 속도'도 간섭 현상으로 늦어지기 일쑤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KT는 5GHz 대역폭을 사용하는 AP를 개발해 보급함으로써 어떤 간섭현상도 일어나지 않는 '청정 와이파이존'을 구축하겠다는 전략이다.

표 사장은 "프리미엄 그린 와이파이라는 이 서비스는 접속속도가 8배 빠르고 동시접속자 수도 기존 30여명이었던 것이 프리미엄 AP에서는 최대 108명까지 늘어난다"면서 "아이패드를 비롯한 데이터 이용중심 모델은 5GHz 와이파이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이 프리미엄 AP를 트래픽 밀집 지역에 연말까지 4만식 이상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표 사장은 "KT의 와이브로, 와이파이, WCDMA라는 3W 네트워크는 어떤 경쟁사도 흉내낼 수 없는 강력한 경쟁력"이라면서 "이를 통해 데이터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폭증하는 요구사항들을 즉각 수용해나가고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와이파이가 중요한 이유

와이파이가 중요한 이유는 현존하는 무선데이터용 네트워크 중 가장 빠르고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실제 유튜브나 다음 TV팟 등에서 제공하는 동영상 서비스는 현재 3G네트워크에서는 사실상 구동자체가 되질 않는다.

시스코 기술담당 임원은 이에 대해 "3G 주파수 대역폭이 동영상 스트리밍을 끊김없이 제공할만한 용량을 제공하질 못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반면 와이파이에서는 동영상 구동은 물론 대용량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구동도 무리없이 실행할 수 있다.

아울러 소비자 입장에서는 별도의 비용 부담이 없어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고, 통신사 입장에서는 막대한 투자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이동통신망 대신 와이파이망을 늘리면 설비 구축 비용을 줄일 수 있어 1석2조다.

하지만 구축 비용이 저렴한 만큼 보안이 취약하고 해킹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도 있다. 또 많은 수의 와이파이가 인접 지역에 있을 수록 상호 간섭을 일으켜 네트워크 품질 자체를 저하시키기 때문에 장단점이 공존하는 기술이다.

강은성기자 [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표현명 KT " SKT아이폰은 WiFi에서 게임 안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