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신모델 구축⋯"기존 대비 40% 크기에 더 강력한 성능"


운영 비용도 50% 이상 개선⋯이미지 뿐만 아니라 영상도 이해할 수 있는 기능 추가
대표 벤치마크에서 정답률 79.6% 기록⋯"유사 규모 해외 빅테크 AI와 필적하는 언어이해 능력"

[아이뉴스24 정유림 기자] 네이버는 기존 대비 약 40% 수준의 크기로 더 강력한 성능을 갖춘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X' 신모델을 구축했다고 20일 밝혔다. 효율적인 구조로 모델을 설계해 운영 비용도 기존 대비 50% 이상 개선됐다는 결과를 내놨다.

하이퍼클로바X 이미지 [사진=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이미지 [사진=네이버]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 플래그십 모델의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이를 활용해 이용자, 판매자, 창작자, 비즈니스 파트너 등을 위한 다양한 AI 서비스 개발에도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업데이트된 하이퍼클로바X 모델은 기존 대비 약 40% 수준의 파라미터(매개변수) 수로 구성된, 상대적으로 작은 크기의 모델이지만 더 강력한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에 따르면 주요 학습 데이터인 한국어, 영어, 코딩·수학에 대해 19개 벤치마크로 종합적인 성능을 비교한 결과, 모든 분야의 평균 점수가 기존 모델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대표적인 벤치마크인 MMLU(Massive Multitask Language Understanding)에서는 정답률 79.6%를 기록해 유사한 규모의 해외 빅테크 AI 모델에 필적하는 언어이해 능력을 보였다.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하는 멀티 모달리티(Multi-modality) 능력도 고도화됐다. 텍스트(글) 뿐만 아니라 이미지 데이터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었던 기존 모델의 시각적 질의응답, 차트·도표 이해 등 역량을 글로벌 최고 수준 모델의 성능까지 끌어올렸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이미지를 넘어 영상까지 이해할 수 있는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효율적인 구조로 모델을 설계해 운영 비용을 절감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신규 AI 모델의 운영 비용은 기존 모델 대비 50% 이상 개선됐다. 지난해 발표한 '온 서비스 AI(On-Service AI)' 전략 아래 검색, 커머스(쇼핑) 등 대규모 이용자를 보유한 주요 서비스에 생성형 AI 기술을 도입하고 있는 네이버는 이번 저비용·고성능의 하이퍼클로바X 모델을 이용해 AI 적용 확대에 더 속도를 낼 전망이다.

네이버는 2023년 8월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한 후 글로벌 AI 기술 트렌드에 발맞춰 모델을 발전시키고 있다. 지난해 4월에는 기존 대비 5분의 1 수준의 가격으로 복잡성이 적은 업무에서 활용이 가능한 경량 모델인 '하이퍼클로바X 대시(DASH)'를 출시해 기업의 생성형 AI 도입 장벽을 낮췄다. 이어 같은 해 8월에는 텍스트와 이미지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하이퍼클로바X 비전(HyperCLOVA X Vision)' 모델을 공개했다.

나아가 계획 수립, 추론 능력을 고도화해 이용자가 요청한 작업을 체계적·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가 가능한 하이퍼클로바X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다.

성낙호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초거대) AI 기술 총괄은 "최근 적은 비용으로 고성능의 AI 모델을 운영하는 기술이 주목 받고 있으며 매일 수천만명이 사용하는 서비스에 안정적으로 AI를 접목해야 하는 네이버 역시 이러한 기술을 꾸준히 연구·개발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새로운 하이퍼클로바X 모델이 더 많은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AI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엔진이 되길 기대하며 향후 추론 능력 향상, 모달리티의 확장 등 주력 모델의 능력을 지속 강화하며 글로벌에서 경쟁할 수 있는 수준의 AI 기술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네이버는 업그레이드한 하이퍼클로바X의 능력을 이용자가 보다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3월 중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에도 이 모델을 탑재할 예정이다. 또한 향후 네이버클라우드 플랫폼의 AI 개발 도구인 '클로바 스튜디오'를 통해서도 출시해 기업 고객에 제공할 계획이다.

/정유림 기자([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AI '하이퍼클로바X' 신모델 구축⋯"기존 대비 40% 크기에 더 강력한 성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