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LGU+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 조달청 우수제품 인증 획득


무선 단말기기 신호세기 10배 이상 강화…배터리 수명 50% 이상 개선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지향성 지중안테나 특허기술을 적용한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이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 인증을 획득했다고 27일 밝혔다.

LG유플러스 직원이 지향성 지중 안테나 특허기술을 적용한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U+]
LG유플러스 직원이 지향성 지중 안테나 특허기술을 적용한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을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LGU+]

지향성 지중안테나 특허기술은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 개발사 하이텍앤솔과 공동 개발했다. 맨홀 뚜껑을 투과하지 못하는 전파 특성을 고려해 맨홀 주변의 얕은 흙과 콘크리트 등 신호 감쇄가 적은 곳으로 신호를 보내는 방식으로 전파 세기를 높였다.

기존에는 맨홀 밑 신호세기 감쇄로 인해 통신 성공율이 떨어져 기지국 안테나를 최적화하는 작업을 별도 진행해야 했다. 무선 통신 성능을 개선함으로 추가 작업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존 무지향성 안테나 기술 대비 신호를 10배 이상 강화해 원격검침 서비스 품질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지향성 안테나 기술을 적용한 LG유플러스 원격검침 솔루션은 이 같은 기술을 인정받아 조달청으로부터 우수제품 인증을 획득했다. 맨홀 내 신호 환경을 개선해 낮은 출력의 신호로도 통신이 가능해짐에 따라 검침 제품의 배터리 수명도 50% 이상 늘었다.

LG유플러스는 수도검침 솔루션에 우선 적용하고 향후 전기와 난방, 상하수도, 가스 배관 등 지하 시설물을 모니터링하는 무선 단말 솔루션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영서 LG유플러스 기업서비스개발Lab장은 "국내 중소기업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한 안테나 기술을 상용화한 데 이어 조달청 우수제품 등록으로 기술력을 공인인정 받게 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며 "IoT 생태계를 확장하고 무선 통신 기술을 지속 선도하며 다양한 기업고객의 니즈를 맞춘 특화기술로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했다.

/안세준 기자([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LGU+ '수도원격 검침 솔루션', 조달청 우수제품 인증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