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웅제약, 아커만시아 활용한 반려동물 '다이어트 영양제' 개발 추진


엔테로바이옴과 양해각서 체결…비만에 효과 확인

[아이뉴스24 김성화 기자] 대웅그룹의 반려동물 헬스케어 전문기업 대웅펫이 엔테로바이옴과 반려동물 영양제 개발에 나선다.

대웅펫은 엔테로바이옴과의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균주 기반 반려동물 사업 양해각서(MOU)' 체결을 통해 '아커만시아 뮤시니필라 EB-AMDK19(이하 아커만시아)' 균주를 활용한 체지방 감소와 피부 질환 개선 반려동물 영양제를 개발한다고 11일 밝혔다.

대웅펫은 엔테로바이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반려동물 영양제 개발을 추진한다. [사진=대웅펫]
대웅펫은 엔테로바이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반려동물 영양제 개발을 추진한다. [사진=대웅펫]

아커만시아는 체내 장 점막에 서식하는 균주다. 아토피 등 피부 질환과 장 질환, 비만 환자들은 정상인에 비해 아커만시아 수치가 확연히 낮다.

엔테로바이옴은 아커만시아가 반려동물 비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연구팀과 진행한 연구에서 아커만시아를 섭취한 비글견의 몸무게가 비섭취 비글견 대비 15.1% 감소했다.

엔테로바이옴은 현재 국내 유명 수의학과와 함께 반려견 아토피에 대한 전임상을 진행 중이다.

엔테로바이옴은 마이크로바이옴을 난치성 질환 치료제와 건강기능식품으로 개발하는 바이오기업이다. 지난해 8월 미국에서 아커만시아 기반 항염증과 대사 질환 치료제 신약 후보 물질인 'EB-AMDK27'의 신규 물질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또 엔테로바이옴은 아커만시아 원료에 대해 비임상독성 실험을 진행 중이며, 이후 실험 결과를 근거로 한국에서 식품원료 등록과 함께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규식품원료(NDI), 유럽식품안전청(EFSA) 새로운 원료(NOVEL FOOD)로 등록할 계획이다.

문재봉 대웅펫 대표는 "아커만시아 균주를 활용한 반려동물 영양제 개발은 세계 첫 사례로, 대웅펫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어 기쁘다"며 "대웅펫은 사람의 건강을 위해서는 동물의 건강도 함께 돌봐야 한다는 원헬스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반려동물의 건강 특성을 고려한 영양제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서재구 엔테로바이옴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차세대 세계에서 주목 받는 아커만시아 균주가 반려동물 시장에 진출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반려동물 제품과 치료제 등 아커만시아 기반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김성화 기자([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웅제약, 아커만시아 활용한 반려동물 '다이어트 영양제' 개발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