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NH투자증권은 100세시대연구소가 중산층 계층 인식, 중산층 가구 경제, 중산층 노후준비, 중산층 자산관리전략을 담은 '2022 중산층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중산층보고서는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가 지난 2015년부터 중산층의 경제생활과 노후준비현황 분석을 중심으로 발간해 온 보고서다. 2022 중산층보고서는 중산층을 포함해 총 1천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연령대별 노후준비를 위한 자산관리전략을 제시했다.
'중산층 계층 인식'에서는 중산층의 실제 모습과 중산층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모습과의 괴리를 살펴봤고, '중산층 가구 경제'에서는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자산관리형 중산층이 증가했는데 이로 인한 가구 경제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봤다.
'중산층 노후준비'에서는 중산층 유지에 자신없어 하는 모습을 통해 100세시대노후준비현황을 알아봤다. '중산층 자산관리전략'에서는 연령대별로 구분해 노후 설계에 맞는 자산관리전략을 제안했다.
김진웅 NH WM마스터즈 수석전문위원(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장)은 "최근 기대수명의 증가 추세로 노후를 위한 자산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투자자산의 변동성 확대로 솔루션을 찾기가 쉽지 않다"며 "노후 준비는 관심을 갖고 빨리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고,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한다면 결코 어렵지 않다"고 강조했다. 2022 중산층보고서는 NH투자증권 전국 영업점 또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경선 기자([email protected])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