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제2사옥,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최우수 등급 획득


사단법인 스마트도시협회, 네이버에 인증서와 인증패 수여

[아이뉴스24 윤선훈 기자] 네이버 제2사옥인 '1784'가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수여식'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사단법인 스마트도시협회는 11일 서울 용산구 협회 사무실에서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수여식을 개최하고, 최우수 등급을 수여한 네이버 1784에 인증서와 인증패를 수여했다고 발표했다.

[사진=스마트도시협회]
[사진=스마트도시협회]

이번 인증은 앞선 세미나에서 공론화된 인증 지표를 바탕으로 스마트도시협회의 사설인증으로 실시됐다. 진화 단계에 있는 인증지표를 실제 건축물에 적용해 평가함으로써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이 향후 국가 공인인증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했다.

평가에 활용된 인증 지표는 건축·시설 설계, 네트워크·시스템, 건축 운영 관리, 로봇 지원 및 기타 서비스 등 4개 부문과 25개 평가 범주(필수·부가)로 구성돼 있다. 필수 범주를 모두 만족한 건축물의 경우 평가를 통해 획득한 점수에 따라 최우수·우수·일반 등급이 부여된다. 그 결과 네이버 1784는 지난 6일 서면평가와 현장실사를 통해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평가위원들은 "해당 건축물은 네트워크·시스템 측면에서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인프라를 갖추고 특히 로봇이 인식하는 정밀지도와 측위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며 "건축·시설 설계와 운영관리 측면에서 로봇을 위한 이송 중 출도착지의 유효폭이 확보되고 있으며 이동형 서비스 로봇의 승강기 이동 지원 서비스를 잘 제공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인증지표 개발의 총괄 책임을 맡은 김갑성 연세대학교 교수는 "이번 인증은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지표를 개발해 시도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국가공인 인증체계를 확립하고, 세계적인 인증체계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윤선훈 기자([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제2사옥, '로봇 친화형 건축물 인증' 최우수 등급 획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