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SK텔레콤이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대표 유영상) DID 컨소시엄을 통해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8일부터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주관하는 '2021년 블록체인 탈중앙화 신원증명(DID) 집중사업'을 수주한 후 질병관리청과 협의, 개발과정을 거쳐 마련했다.
SK텔레콤은 이날부터 자사 이니셜(initial) 앱을 통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정보가 포함된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조회할 수 있도록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QR코드를 통한 인증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로써 코로나19 백신을 접종 완료한 고객은 가입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니셜 앱만 설치하면 예방 접종 정보 조회가 바로 가능해져 백신 접종 정보 증명이 훨씬 간편해진다.
이번 정보서비스 사업을 수주한 SKT DID 컨소시엄은 참여 사업자들이 운영하는 DID 기반 앱을 통해 이용자들이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운영 앱은 이니셜(SKT), 옴니원(라온화이트햇), 제주안심코드·쯩(아이콘루프), B PASS(코인플러그) 등이다.
정보서비스 이용자는 QR코드 생성 과정에서 인증에 필수적인 정보만을 선택해 제출할 수 있고, 생성된 정보는 특정 기업의 서버가 아닌 사용자 스마트폰의 보안영역에만 보관된다.
SK텔레콤은 이달 적용을 목표로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기반의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의 보다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에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활용할 예정이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해당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어르신이 본인 단말로 ‘일자리 자격증명’과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발급 및 저장하고 출/퇴근 시 두 가지 정보를 QR 코드로 제출하는 방식이다.
연내 이니셜을 활용한 무인매장 출입인증 서비스도 오픈한다. 무인 매장에서 이니셜 앱의 ‘모바일 가입증명’과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를 결합해 출입 시 인증하면 된다.
SK텔레콤은 이니셜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 출시 기념으로 12월 8일부터 15일까지 쿠폰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에 참가한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파리바게뜨 모바일 상품권 3만원권 (100명)과 GS25 모바일 상품권 1천원권(1만8천888명)을 제공할 예정이다
오세현 SK텔레콤 디지털 에셋 CO(컴퍼니)담당은 "코로나19 예방 접종 정보 서비스를 통해 단계적으로 일상이 회복되기를 바란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들의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등 DID 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환경, 사회, 기업구조)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심지혜 기자([email protected])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