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한상의, '코로나19' 기업 애로 357건…"정책 간 조화 시급"


매출 감소>부품·원자재 수급>수출 애로 順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정부의 자금·방역용품 지원이 절실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9일 홈페이지와 전국 73개 지역상공회의소, 서울의 25개 구별 상공회, 업종별 협회를 중심으로 기업 현장의 피해와 애로사항 총 357건을 접수한 결과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대한상의는 지난 2월 이후 ‘코로나19 대책반’을 가동해 현장의 애로사항을 접수해 매일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에 전달하고 있다.

조사 결과 기업들이 가장 많이 겪는 어려움은 매출감소(38.1%)로 파악됐다. 이어 부품·원자재 수급(29.7%), 수출애로(14.6%), 방역용품 부족(5.3%), 노무인력관리(4.8%) 등이었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로 입은 피해 대응과 경제회복을 위한 제안을 담은 종합건의서를 준비해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로 입은 피해 대응과 경제회복을 위한 제안을 담은 종합건의서를 준비해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산업별로 보면 제조업은 중국과 거래관계가 많고 공단·제조업 밀집지역인 경기·경남·경북 등을 중심으로 매출감소, 원자재 조달 애로를 호소하는 기업들이 많았다.

서비스업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생존까지 위협받는 상황으로 조사됐다. 도소매, 음식·숙박업 등 내수·관광업종을 중심으로 매출감소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대한상의 측은 설명했다.

이와 함께 대책반에 접수된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으로는 ‘자금지원’(35.1%)을 요청한 기업이 전체의 3분의1에 달할 정도로 다수를 차지했다. 이어 마스크·세정제 등 방역용품 지원(18.8%), 세금감면·세무조사 연기 등 세제·세정지원(13.4%), 고용유지지원(10.9%), 노동·환경 등 규제완화(6.4%) 등의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자금지원, 세제·세정지원, 고용유지 지원 등 금전적 지원을 요청한 사항이 60%에 달할 정도로 코로나19 사태가 소상공인과 기업의 존립기반까지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업들은 지역별로도 답변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제조업체 비중이 높은 인천·경기,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은 해외로부터 원부자재 조달 등과 관련된 애로가 많았다. 이에 비해 내수 및 관광관련 업종 비중이 전국 평균보다 높은 강원과 제주의 경우 관광분야 애로가 많았다.

특히 감염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의 대구상의는 “대구지역의 중국 거래 기업 중 47%가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며 “일반 국민도 마스크를 구하기 힘든 상황은 이해되지만 방역용품 공급이 이뤄져야 정상가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요청했다.

아울러 기업들은 코로나19가 2월 하순부터 국내에서 확산하기 시작하면서 해외 바이어가 한국 입국을 꺼리거나 해외 출장길이 막혀 경영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촉발된 위기가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장기화하지 않도록 정부가 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청했다.

정책 간 조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 분위기 속에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재택근무, 원격근무, 돌봄휴가 확대 등 다양한 근무 형태를 도입하고 있는 만큼 생산성 감소를 보완하기 위해 특별연장근로 인가를 확대해야 한다는 요청이 있었다.

정부 대책이 나왔지만 실제로 기업이 지원을 받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원 요건 장애 요소가 많은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실제로 까다로운 피해 입증 기준과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정책 추진으로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례가 다수 제시됐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 대응과 경제회복을 위한 제안을 담은 종합건의서를 별도로 마련해 정부에 조만간 제출할 예정이다. 대한상의 코로나19 대책반장인 우태희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매출감소·자금난 등 어려움에 처한 기업이 늘고 있어 정부 지원이 적시에 과감히 시행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연춘 기자 [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한상의, '코로나19' 기업 애로 357건…"정책 간 조화 시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