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한항공, 지배구조헌장 공표…"이사회 공정성·독립성 확보"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에 대한 의지"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대한항공이 건전하고 투명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했다.

대한항공은 7일 이사회를 열어 지배구조헌장을 제정·공표했다고 밝혔다. 이사회의 독립성과 투명성 강화를 위해 사외이사추천위원회 위원장을 사외이사로 선임하고, 보상위원회를 설치하는 방안도 결의했다.

이날 제정한 지배구조헌장에는 투명한 지배구조에 대한 회사의 의지가 담겼다. 주주의 권리, 이사회의 의무와 책임, 감사 기구의 운영, 이해관계자의 권리보호 등 기업지배구조와 관련된 사항을 명문화하고, 헌장 전문은 일반 주주들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뉴스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등에 게재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7일 이사회를 열어 지배구조헌장을 제정·공표했다고 밝혔다.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은 7일 이사회를 열어 지배구조헌장을 제정·공표했다고 밝혔다. [사진=대한항공]

이사회의 독립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이사회 내 위원회 규정도 개정했다.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위원장 요건을 현행 '대표이사'에서 '위원회 선출'로 변경하고, 정진수 사외이사를 위원장으로 신규 선임했다. 사외이사 후보 선정 과정에서 공정성과 독립성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또한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된 이사회 내 보상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보상위원회는 경영진의 경영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보상 수준을 결정한다. 이를 통해 이사 보수 결정 과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고, 경영진의 책임경영을 높이겠다는 목표다.

이외에도 이사회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사외이사의 원활한 직무 수행을 돕는 회사 내 지원 체계를 이사회 규정에 명문화했으며, 감사계획을 보고안건에서 심의안건으로 강화하는 등 감사위원회 의결 사항도 강화했다.

대한항공은 이날 이사회에서 결의된 사항 이외에도 기업 지배구조 개선을 위한 과제를 추가로 선정, 단계적으로 이행해 나갈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날 결의한 안건들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지배구조 정착을 위한 첫 발걸음이자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을 위한 굳은 의지"라며 "건전한 지배구조 정착을 위한 과제들을 차질없이 이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한항공, 지배구조헌장 공표…"이사회 공정성·독립성 확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