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성시대' 꿈꾸는 강북…'베드타운' 딱지 뗄까


하락세에 지친 '노도강', 규제 완화 통해 반등 노려

[아이뉴스24 송대성 기자] 상업시설이 상대적으로 덜 발달돼 '베드타운'에 가깝다는 서울 강북권이 '신 경제도시'로 탈바꿈한다. 강남 수준으로 상업시설을 늘림과 동시에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를 통해 노후 아파트를 신축 단지로 변모시킨다는 구상이다.

서울 강북구 북서울꿈의숲 전망대에서 바라본 강북지역 아파트단지 모습. [사진=뉴시스]
서울 강북구 북서울꿈의숲 전망대에서 바라본 강북지역 아파트단지 모습. [사진=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6일 '강북권 대개조-강북 전성시대' 추진을 발표했다. 지난달 발표한 '서남권 대개조' 구상에 이은 두 번째 도시 대개조 프로젝트다.

강북권은 동북권(강북·광진·노원·도봉·동대문·성동·성북·중랑)과 서북권(마포·서대문·은평)의 총 11개 자치구를 포함하고 있다. 서울 전체 면적의 40%를 차지하고, 서울 인구 약 43%에 달하는 448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곳이다.

하지만 권역 내 상업시설 면적은 동북·서북권을 합쳐도 519만 3000㎡에 불과해 600만㎡가 넘는 타 권역(도심권, 동남권, 서남권)보다 작은 실정이다. 지역내총생산(GRDP)도 최하위 수준에 머물고 있다.

서울시는 이에 강북권 활성화를 위해 우선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와 인센티브 제공 카드를 꺼냈다. 서울시내 30년 이상 된 노후주택의 46% 가량이 강북권에 몰려있다는 점을 고려해 노후단지에 대해 안전진단 없이 재건축 착수가 가능하게 하고 정비계획 입안절차와 신속통합자문을 병행해 기존 신속통합기획보다도 사업 기간을 1년 가량 단축할 방침이다.

'상업지역 총량제'도 폐지한다. 상업지역 총량제는 2030년까지 지역별로 총량을 정하고, 그 범위 안에서 상업지역을 지정하는 제도로 2017년부터 시행해 왔다. 서울시는 창동 차량기지, 신내 차량기지, 옛 서울혁신파크 부지, DMC 2.0 부지 등은 상업지역 종 상향과 용적률 1.2배, 허용 용도 자율 제안, 공공기여 완화(60→50% 이하) 혜택을 부여할 예정이다.

◇ '노도강' 부동산 침체 탈출구 보인다

서울시의 이같은 발표로 지속된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는 '노도강'(노원구, 도봉구, 강북구) 강북 3구는 반등 기대감을 품게 됐다.

'노도강'은 과거 2030 영끌족들의 매수가 많았던 곳으로 매매시장을 주도했던 지역이다. 그러나 경기 침체와 고금리 기조, 정부의 대출규제 등에 직격탄을 맞으면서 하락세가 서울 타 지역에 비해 큰 상황이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서울 노원구 상계동 '상계주공5단지아파트' 전용면적 31㎡는 지난 2월 2일 4억6000만원에 팔렸다. 지하철 7호선 노원역 역세권으로 재건축을 추진 중인 아파트지만 지난 2021년 8월 최고가(8억원) 대비 반 토막이 났다.

지난 24일 한국부동산원이 분석한 3월 셋째 주(18일 기준)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은 0.00%의 변동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노원구(-0.02%), 도봉구(-0.04%), 강북구(-0.03%)는 하락세를 보였다.

업계는 서울시의 발표로 깜짝 반등을 기대하기보다는 장기적인 우상향을 전망하고 있다. 강북 지역의 한 공인중개사는 "단기적으로 거래 시장에 큰 변화가 있지는 않겠지만 침체기를 겪고 있는 강북권 부동산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재건축 규제가 완화된 만큼 다시 순풍이 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송대성 기자([email protected])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성시대' 꿈꾸는 강북…'베드타운' 딱지 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