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계경보 '오발령' 논란…NYT "국민신뢰 떨어질 수 있어" 비판


[아이뉴스24 신수정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지난달 31일 북한 군사 정찰 위성 발사에 대해 경계경보 발령에 대해 "오발령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NYT), BBC 등 주요 외신은 " 잘못된 경보로 인해 재난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서울시청 전경. [사진=서울시]
서울시청 전경. [사진=서울시]

뉴욕타임스(NYT)는 이날 보도에서 "한국인들은 '북한의 로켓 발사로 촉발된 이번 경보가 한국이 실제 비상사태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한다"라며 "정부의 대형 재난 대응 능력에 대해 깊은 회의감을 품고 있다"라고 분석했다.

또 NYT는 "윤석열 정부는 지난해 10월 160명에 가까운 사망자를 낸 서울 이태원 참사에 대해서도 충분히 예방하거나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았다"고 말했다.

뒤이어 NYT는 비평가들의 의견을 빌려 "이번 대응이 북한에 대한 강경한 입장을 보여주지만, 핵 위협이 커지는 가운데 국민에게 안전을 보장하지 못할 수 있는 징후"라고 잘못된 경보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영국 BBC 방송 역시 "70년 동안 한반도는 양국(남북한) 간에 긴장이 지속돼오면서 긴장이 높은데, 이 잘못된 경보는 경보 시스템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크게 손상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BBC는 "북한이 한국에 위협이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앞으로 또 다시 경보가 발령될 경우 이를 (서울 시민들이) 심각하게 받아들일지, 아니면 또 다른 실수로 치부할 것인지가 문제가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 [사진=뉴시스]

앞서 지난달 31일 오전 6시 41분에 서울시는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보내 대피령을 내렸다. 그러나 오전 7시 2분께 행정안전부는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고 정정해 시민들이 혼란을 겪은 바 있다.

이에 대해 오세훈 서울시장은 "혼선을 빚어 죄송하다"라고 사과하면서도 "과잉 대응일 수는 있지만, 오발령은 아니었다. 천만 시민의 안전을 책임져야 하는 서울시로서는 즉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신수정 기자([email protected])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계경보 '오발령' 논란…NYT "국민신뢰 떨어질 수 있어" 비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