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흑자 이어간다"…안정은의 11번가 '성장 드라이브'


희망퇴직·사옥 이전은 '옛말'…체질개선 지속성장 기대↑
무료 멤버십 이어 주말 당일배송 서비스 내놓으며 '고삐'

[아이뉴스24 송대성 기자] 체질 개선이라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11번가가 이제 흑자를 통한 지속성장을 도모한다. 안정은 사장은 주말 당일배송 서비스까지 내놓으며 다시한번 이커머스의 강자로 거듭나겠다는 자신감을 표명하고 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이 19일 경기도 광명시 11번가 사옥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11번가]
안정은 11번가 사장이 19일 경기도 광명시 11번가 사옥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11번가]

23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 오픈마켓 부문은 지난해 3월부터 올해 1월까지 11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했다. 지난해 오픈마켓 부문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60억원 가까이 개선됐다. 리테일(직매입) 사업에서도 실적 개선이 이뤄지며 2024년 11번가 전체 연간 영업손실을 500억원 이상 줄이는 성과를 거뒀다.

11번가는 비용 절감을 위해 희망퇴직, 내부 인력 재배치, 사옥 이전 등의 작업을 진행했다. 고정비 절감으로 인한 효과는 일시적이기에 대표 프로모션 '십일절', 식품·명품·유아동 등 특화전문관의 경쟁력을 강화에도 집중하며 흑자 유지에 성공했다.

안정은 사장도 이같은 결과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는 지난 19일 경기도 광명시 11번가 사옥에서 열린 새해 첫 타운홀 미팅에서 "커머스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에 집중한 결과 지난해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100억원 이상 연간 상각전영업이익(EBITDA) 흑자를 달성하며 체질 개선에 성공했음을 입증했다"며 "이 같은 견조한 실적 개선 흐름을 타고 2025년에는 오픈마켓 부문과 리테일 사업을 포함해 11번가 전체 EBITDA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년간 적자 흐름을 이어오다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11번가는 2019년 14억원의 반짝 흑자 이후 줄곧 적자에 허덕였다. 그러다 점차 실적 개선에 시동이 걸리는 모습이다.

안 사장은 흑자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끌고 가기 위해 '성장 플라이휠(Flywheel)의 고도화'를 제시했다. 성장 플라이휠 전략이란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 등 이커머스의 핵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선순환 효과를 일으키는 것으로 11번가는 이 전략을 통해 지난해 실적 개선을 이뤄냈다. 올해엔 성장 플라이휠을 더욱 정교화 해 중장기 성장 기반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이 19일 경기도 광명시 11번가 사옥에서 열린 타운홀 미팅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11번가]
11번가가 '주말 당일배송 서비스'를 도입하며 주 7일 배송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진=11번가]

또한 올해 핵심 카테고리로 '마트'와 '패션'을 선정하고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과 강화된 배송 역량을 결합시켜 고객 락인(Lock-in) 효과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배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말 당일배송 서비스'도 도입했다. 이를 통해 11번가 '슈팅배송' 상품을 토요일이나 일요일 오전 11시 이전에 주문하면 당일 바로 받아볼 수 있게 된다. 오전 11시 이후 주문 상품은 다음 날 배송해준다.

지금까지 슈팅배송은 평일 자정 전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 날 배송해주는 익일배송 서비스로 운영돼왔는데 주말 당일배송 서비스 도입으로 11번가는 주 7일 배송 시스템을 완비하게 됐다.

이제는 지속 가능한 성장 모델 구축에 역량을 집중할 차례다. 안 사장은 "지난해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고객과 셀러를 향한 다양한 서비스를 정교하게 고민하고 빠르게 실행, 오픈마켓 부문에서 릴레이 흑자를 일궈내는 등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냈다"면서 "2025년에도 11번가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고객과 셀러를 위한 더욱 가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반드시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송대성 기자([email protected])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흑자 이어간다"…안정은의 11번가 '성장 드라이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