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손경식 경총 회장 "경력단절 여성에게 다양한 고용기회 제공돼야"


육아휴직 확대로는 저출산 문제 해결 어려워…노동시장 유연화 필요성↑

[아이뉴스24 박영선 수습 기자] 출산·육아로 경력이 단절되더라도 경제활동에 언제든 복귀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용기회가 제공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는 2일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경제단체·고용노동부 인구위기 대응 협약식을 경총회관에서 개최했다.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경제단체·고용노동부 인구위기 대응 협약식이 개최됐다.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경제단체·고용노동부 인구위기 대응 협약식이 개최됐다. [사진=한국경영자총협회]

이날 협약식에는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손경식 경총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우태희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과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참석했다.

손 회장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저출산 극복은 우리 사회 구조적 문제 해결과 맞닿아 있다"며 "청년의 경제적 자립 지원과 양질의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로 보육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정부가 효율적으로 재정을 배분하며 정책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경력이 단절되더라도 재취업이 가능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를 위해 ▲경력유형 맞춤 재취업 프로그램 확대 제공 ▲기업의 다양한 일자리 창출 ▲일자리 전환에 대한 폭넓은 인센티브 마련을 통한 노동 수요·공급의 참여 유도 등의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손 회장은 "최근 몇 년 새 출산·육아휴직과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 등의 제도 확대가 있었지만,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초가 되는 일·가정 양립은 육아휴직 등 양적인 제도 확대만으로 조성되지 않는다"며 "경력단절에 대한 두려움 없이 노동시장에 더 오래 머물 수 있게 하려면 개인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형태의 고용기회가 제공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새롭고 다양한 일자리가 생겨나는 디지털 시대인 만큼 과거 산업화 시대에 적용되던 고용제도를 산업현장 변화에 맞춰 유연한 시스템으로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영선 수습 기자([email protected])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손경식 경총 회장 "경력단절 여성에게 다양한 고용기회 제공돼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