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사진기자단, '정진석 문자 보도' 與 강경대응에 집단 반발


與, 문자 보도 기자에 법적 조치 예고… 기자단 "재갈 물리기"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유상범 의원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정 위원장은 포착된 대화 내용은 지난 8월 13일 주고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김성진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신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유상범 의원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정 위원장은 포착된 대화 내용은 지난 8월 13일 주고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이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 윤리위원이던 유상범 의원의 문자 대화 사진을 찍어 보도한 기자 실명을 거론하며 명예훼손 등 법적 조치를 예고한 데 대해, 국회사진기자단이 21일 "'좌표 찍기'를 통해 언론 취재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고 집단 반발했다.

국회사진기자단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국민의힘이 특정 언론사 사진기자의 실명을 거론하고 관련 법규까지 예시하며 응분의 조치를 하겠다고 한 것은 언론과 기자에 대한 겁박"이라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언론 취재 활동을 위축시키고 국민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며 "실명이 공개된 사진기자와 전체 사진기자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앞서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는 유 의원과 이준석 전 대표 징계 수위를 상의하는 듯한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는 정 위원장의 휴대전화 화면 사진이 국회사진기자단에 포착됐고, 한 매체 A 사진기자가 해당 사진을 보도했다.

해당 사진에는 정 위원장이 유 의원에게 보낸 "중징계 중 (이 전 대표) 해당 행위 경고해야지요"라는 메시지에 유 의원이 "성상납 부분 기소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같은 문자가 언론에 보도되자 이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윤리위원과 비대위원장이 경찰 수사 결과를 예측하며 징계를 상의하고 지시를 내린다"고 반발했다.

정 위원장은 해당 문자를 나눈 시점이 평의원 시절인 8월 13일이라고 해명하며 진화에 나섰다. 정 위원장은 지난 7일 비대위원장에 임명됐다. 유 의원은 논란이 불거진 당일 윤리위원직을 자진 사퇴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A 사진기자에 대해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전날(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 위원장과 유 의원의 오래 전 대화를 마치 오늘 대화한 내용처럼 보도한 기자의 '이 전 대표 징계 관련 문자하는 정 위원장' 등 관련 보도는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정보통신망법 위반에 해당된다"며 "국민의힘은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없이 허위 내용이 보도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곧 응분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국회사진기자단은 "국민의힘은 시점을 문제 삼아 허위 보도로 규정했지만 핵심은 문자의 내용"이라며 "정 위원장의 주장대로 과거 문자였다 해도 정 위원장이 윤리위원인 유 의원과 이 전 대표의 윤리위 징계에 관해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해당 보도는 언론에 공개된 장소에서 출입 기자가 적법하게 취재한 내용이며, 현 국민의힘 내부 상황을 볼 때 초유의 관심 사안"이라며 "실명이 공개된 해당사는 최초 보도 후 정 위원장의 해명까지 반영해 수정 보도를 했음에도 국민의힘은 허위 보도로 규정해 기자 실명까지 거론하며 응분의 조치를 예고했다"고 지적했다.

국회사진기자단은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한국사진기자협회·한국기자협회도 해당 상황을 '언론 탄압'으로 규정하고 국민의힘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두 협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국민 알 권리를 위한 정상적 취재 활동을 편협·편향적인 시각으로 몰아세우는 점에 깊은 실망감을 표하며, 법적 조치까지 언급한 데 대해서는 공식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명예훼손, 업무방해 등을 내세운 것은 명백한 언론 탄압 행위임을 알리며 이 이상의 대응이 있을 경우 협회도 그에 합당한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호영 기자([email protected])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사진기자단, '정진석 문자 보도' 與 강경대응에 집단 반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