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덕수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 만들겠다”


의료대응 컨트롤타워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도 서둘러 건립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코로나19와 관련된 빅데이터 플랫폼이 만들어진다. 의료대응 컨트롤타워인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 건립도 서둘러 구축된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최근 오미크론은 두 달째 뚜렷한 감소세를 이어가고는 있는데 아직 안심할 수는 없다”며 “하루 2만명 내외의 환자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고, 신종변이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김성진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사진=김성진 기자]

60세 이상의 고연령층 등 고위험군은 검사와 진료, 치료제 처방이 원스톱으로 하루에 이뤄지도록 하고 필요한 경우 지체 없이 전담병원에 입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코로나19와 싸움에서 얻은 경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한 총리는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고 통합해 과학적 근거기반 방역의 토대를 만들고, 관련 연구와 보건산업 발전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에 전문적이고 안정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감염병 현장 의료대응의 컨트롤타워인 ‘중앙 감염병 전문병원’ 건립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지난 2년 반 동안 코로나19를 헤쳐 온 경험과 노하우가 축적돼 있다”며 “이러한 소중한 방역자원을 바탕으로 과학적이고 지탱 가능한 방역과 의료대응체계를 갖춰 완전한 일상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26일 강원도 홍천군의 돼지농장에서 지난해 10월 5일 이후 7개월 만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했다고 전한 뒤 한 총리는 “농식품부를 중심으로 발생경로에 대한 철저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환경부, 행안부 등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적극적으로 협력해 추가 확산이 생기지 않도록 방역관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덧붙였다.

/세종=정종오 기자([email protected])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덕수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 만들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